학년 | 1학기 | 2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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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과목 | 학 강 실 점 의 험 |
구분 | 과목 | 학 강 실 점 의 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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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일반교양 (신입생정착/학생지도) |
대학생활과진로설계 | 1 - 1 - 0 | 기초교양 (표현력) |
글쓰기 | 3 - 3 - 0 |
기초교양 (문해력) |
고전. 명저읽기 | 3 - 3 - 0 | 실용영어 | 3 - 3 - 0 | ||
핵심교양 (자연) |
수학1 | 3 - 3 - 0 | 핵심교양 (자연) |
수학2 | 3 - 3 - 0 | |
일반물리학1 | 3 - 3 - 0 | 전공선택 | 창의적공학설계입문 엔지니어로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혁신적인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입문과목 |
3 - 3 - 0 | ||
일반교양 (수리/정보) |
C언어기초 | 3 - 3 - 0 | 컴퓨터공학총론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4년동안 배워야할 내용을 주제별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그들간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
3 - 3 - 0 | ||
기초교양 (사고력) |
해당영역 3학점 선택이수 (비판적사고와토론/통계적사고와사회/컴퓨팅사고와인간 중 택1) |
3 - 3 - 0 | **²C++프로그래밍 C언어기초를 배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객체지향언어인 C++를 이용하여, 해결해야할 문제의 특성에 맞게 데이타형 자체를 설계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고, 문제해결 능력과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을 충실히 갖추도록 한다. |
3 - 2 - 2 | ||
핵심교양 (인간(또는 사회)) |
인간(또는 사회) 영역에서 3학점 선택이수 | 3 - 3 - 0 | ||||
2 | 핵심교양 (사회(또는 인간)) |
사회(또는 인간) 영역에서 3학점 선택이수 | 3 - 3 - 0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2 | 0.5 - 0 - 1 |
핵심교양 (자연/사회/인간) |
자연/사회/인간 영역에서 3학점 선택이수 | 3 - 3 - 0 | 전공필수 | O**¹자료구조 Knuth는 'Computer Science is a study of Data structure and Algorithms' 이라고 이야기 했다. 이것은 컴퓨터의 활용에 두 가지 요소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준다. 본 교과목에서는 그중 하나인 자료구조에 관한 공부를 하며, 이는 기본적으로 알고리즘과 연관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수업 목표는 메모리상에서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구조를 배우고, 이를 활용한 프로그램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
3 - 3 - 0 |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1 | 0.5 - 0 - 1 | O**¹²컴퓨터구조 본 과목은 컴퓨터 구조의 이해, 컴퓨터 프로그래밍 환경의 이해 및 응용, 프로젝트를 통한 하드웨어 설계 개념 습득 및 실습을 목표로 한다. |
3 - 3 - 0 | ||
전공선택 | 논리설계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동작 원리를 이해함으로서 디지털 시스템 설계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논리회로를 구성하는 기본소자, 조합회로와 순차회로의 설계이론을 다룬다. |
3 - 3 - 0 | 전공선택 | 선형대수학 공학, 물리학, 경제학에 필요한 선형대수 전반에 대한 이론과 응용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과 컴퓨터공학에 응용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
3 - 3 - 0 | |
**¹이산수학 이산 수학의 이론을 디지털 컴퓨터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재구성하고, 역으로 전산 분야에서의 여러 이론들을 수학이란 언어로 정리하는 방법론을 공부한다. |
3 - 3 - 0 | 유닉스 시스템프로그래밍 유닉스계열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을 통해 리눅스 커널 컴파일 및 모듈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고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개발할 능력을 배양 한다. |
3 - 3 - 0 | |||
**²JAVA프로그래밍 자바 언어의 기초를 익히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GUI 프로그램 작성 방법, 자바의 응용 기술을 이해한다. 서버측 웹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의 적용 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
3 - 2 - 2 |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 대규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 팀단위의 활동이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팀단위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방법론과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한 UML의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팀 단위로 S/W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설계함으로써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
3 - 3 - 0 | |||
윈도우즈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의 기초, c 문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습득한 자를 대상으로 Visual c++의 Win 32, MFC 프로그래밍 모델을 이용하여 GUI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운다. |
3 - 3 - 0 | |||||
3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3 | 0.5 - 0 - 1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4 | 0.5 - 0 - 1 |
전공필수 | **²알고리즘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과 그 효율을 다루는 과목으로, 컴퓨터 공학의 응용 분야 전체에서 가장 핵심이 된다. 이 과목은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알고리즘의 효율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능력을 기른다. |
3 - 3 - 0 | 전공필수 | **²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여기에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의, 구조, 내용, 기능, 행위적인 특성과 이를 구현 및 사용하기 위한 단계, 즉 요구분석, 명세, 구현, 검증 및 검사, 배달, 관리 및 유지보수를 포함하고 있다. 실습 환경 및 도구는 UML 기반을 둔 Rational의 Rose이며 대상 언어는 Java 또는 Ada이다. |
3 - 3 - 0 | |
O**¹²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기본 원리를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가상 메모리, 입출력 관점에서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3 - 3 - 0 | 전공선택 | **¹²데이터베이스 대량의 데이타로부터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하고, 구축된 데이타베이스로부터 효율적인 데이타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이론을 습득 |
3 - 3 - 0 | ||
**¹프로그래밍언어론 본 과목의 목적은 프로그래밍언어들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습하는 것입니다. 기본 원리는 이론적/논리적인 측면에서 프로그래밍언어의 정의, 역사,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언어의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포함하고 있으며, 실습은 Unix 환경에서 다음 언어에 대한 프로그래밍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3 - 3 - 0 | 모바일프로그래밍 스마트 폰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기초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시스템에서 활용되고 있는 모바일 S/W의 구조를 분석한다. 모바일 폰 등과 DMV 방송 등에 적용되는 프로그래밍 등을 이해하고 실제 구축 가능토록 한다. |
3 - 0 - 0 | |||
전공선택 | 데이터통신 컴퓨터가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호 통신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요소 기술과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한 인터네트워킹에 대한 기술, 그리고 데이타통신의 응용 시스템인 근거리 네트워크 시스템 기술을 습득한다. |
3 - 3 - 0 |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 Open source SW(OSS)에 대한 이해: 최근 많은 SW 프로젝트들이 채택하고 있는 OSS 개발 방법이 가지는 의미와 OSS 생태계의 가치를 이해하고, OSS 개발 방법을 습득한다. Large scale SW project에 대해 개발을 수행하는 경험을 가진다. |
3 - 3 - 0 |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설계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간단한 제어장치인 원칩 마이크로컴퓨터, 그 중에서 16비트 마이크로컴퓨터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80C196의 동작 원리 및 간단한 실험, 일반 디스플레이 제작의 응용을 통해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해한다. |
3 - 2 - 2 | 컴퓨터그래픽스 이제 영화 제작, CF 제작 등에 컴퓨터 그래픽스 없이 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 강좌는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이론 및 구현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최신 기법을 제공함으로써 실용성을 추구한다. |
3 - 3 - 0 | |||
컴파일러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현 방법과 기법을 소개하고 언어 인식과 분석 방법의 숙지를 통해 언어 번역기 구현능력을 함양한다 |
3 - 3 - 0 | **¹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결합에 의한 컴퓨터 상호간 통신을 목적으로 구성된 컴퓨터 네트워크 전반을 소프트웨어적인 관점에서 학습한다. |
3 - 3 - 0 | |||
파일구조 디스크, 테이프, CD 등과 같은 보조기억 장치에 데이타를 효율적으로 저장 및 탐색하는 저장구조 및 접근기법의 이론을 습득 |
3 - 3 - 0 | 확률및통계 공학, 물리학, 경제학에 필요한 선형대수 전반에 대한 이론과 응용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컴퓨터공학도로서 자연현상의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확률적분포와 통계적처리기법을 습득한다. |
3 - 3 - 0 | |||
4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5 | 0.5 - 0 - 1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6 | 0.5 - 0 - 1 |
전공선택 | 소프트웨어개발프로젝트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양분석이나 명세서 작성 등과 같은 선수 이론을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하는 설계과정을 거쳐서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을 습득한다. UML 도구를 사용하여 사양분석, 가시화, 조립방법, 문서작성 및 검증에 이르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설계하고 완성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3 - 3 - 0 | 전공선택 | 멀티미디어응용 멀티미디어는 이미 일상화되었다. 이러한 상황과 미래 추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미디어 처리 기술을 공부한다. 영상, 비디오, 오디오, 그래픽, 텍스트 등의 미디어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에 대한 제작, 연산, 저장 등의 기술을 익힌다. |
3 - 3 - 0 | |
수치해석 미지의 영역을 예측한다거나 대수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영역을 추출하는데 필요한 수치해법이 컴퓨터의 발전과 함께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분석적 해법을 구할 수 없는 자연현상의 문제를 컴퓨터프로그램을 통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배운다. |
3 - 3 - 0 | 분산컴퓨팅 컴퓨터와 네트워크가 결합에 의한 분산시스템 구축에 관련된 기법과, 다수의 컴퓨터가 상호협력하여 공동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분산처리 기법을 학습한다. |
3 - 3 - 0 | |||
영상처리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일상화로 인해 영상처리는 멀티미디어 응용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 과목은 영상의 획득과 표현, 다양한 연산과 효율을 다루며, 영상 처리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한 윈도우 인터페이스도 다룬다. 또한 영상 인식 알고리즘도 다루어, 지능 로봇, 지능 모바일 등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3 - 3 - 0 | 정보검색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정보검색(Information Retrieval)의 기본이론을 습득한다. 본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은 문서와 그 표현, 색인화, 정보검색시스템의 성능평가, 언어처리 기술의 이용, 사용자 상호작용 등에 관하여 다룬다. |
3 - 3 - 0 | |||
웹프로그래밍 네트워크로 연결된 정보/ 컴퓨팅 환경에서 웹 프로그래밍을 적절히 구사하면, 폭넓고 다양한 정보를 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 상에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모듈을 활용하여 새롭고 흥미로운 서비스를 구현하는것이 가능하다. |
3 - 3 - 0 | 정보보호 정보보안 개념 및 암호학의 주요이론과 정보시스템의 운용방법을 이해하여 정보모안 취약점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
3 - 3 - 0 | |||
임베디드컴퓨팅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본 지식을 복습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성을 이해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의 디바이스 드라이버에 대하여 학습한다. |
3 - 3 - 0 | 기계학습 얼굴인식, 생체인식, 식물 잎 인식, 음성 인식, 고객 성향 분류 등과 같은 인식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기초 이론과 원리를 공부한다. |
3 - 3 - 0 | |||
인공지능 인간의 지능 영역을 공학적으로 나누고 각 영역을 컴퓨터에서 수행 할 수 있게 하는 제반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인간의 지능을 갖는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
3 - 3 - 0 |
이수 학점 | 참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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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 전공선택 | 교양 | |||||
18 학점 이수 |
전공심화자 | 51 학점 이상 이수 |
36 ~ 48학점 이수 (복수/부전공자 해당없음) |
O표는 부전공 필수과목 (9학점) |
교직이수자 기본이수과목(21학점) | ||
기초 교양 | 12학점 이수 (문해력(3)+사고력(3)+표현력(6)) |
**¹표는 2009~2016학년도 입학생 적용 ①자료구조 ②컴퓨터구조 ③컴퓨터네트워크 ④운영체제 ⑤데이터베이스 ⑥이산수학 ⑦프로그래밍언어론 |
**²표는 2017학년도 이후 입학생 적용 ①컴퓨터교육론 ②C++프로그래밍, JAVA프로그래밍(둘중 택1) ③알고리즘 ④데이터베이스 ⑤운영체제 ⑥컴퓨터구조 ⑦소프트웨어공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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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전공자 | 24 학점 이상 이수 |
핵심 교양 | 18학점 이수 (자연(9)+사회(3)+인간(3)+자유선택(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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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전공자 | 부전공필수과목(9학점) 포함 21 학점 이상 이수 |
일반 교양 | 4학점 이수 (수리/정보(3)+신입생정착/학생지도(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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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 2~14학점 이수 기초교양, 핵심교양, 일반교양 중 선택(2~14) |
창의적공학설계입문
엔지니어로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혁신적인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입문과목